조광페인트

FAQ

구분 제목 유형
Q 옥상이 누수되는데 재도장 방법은? 제품문의
A 하도(프라이마)는 소지(바닥 및 콘크리트)와 도료와의 접착력을 우수하게 만드는 것으로서
기존의 도막을 걷어내시고 작업을 하신다면 하도 작업을 하셔야 하며, 그렇지 않고 기존의 도막 위에 덧칠하시는 경우라면 생략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기존의 도막 위를 깨끗이 청소를 하신 후 물기, 유분, 먼지 등이 없는 상태에서 도장을 하셔야 합니다


관련페이지 : 바닥방수용
Q 방수공사를 했는데 방수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제품문의
A 문의하신 옥상에 에폭시 도료가 도장이 되었다면 도장된 면은 물을 흡수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도장되어 있는 면이 거칠다면 물방울의 퍼짐 현상이 일어나서 맺히는 현상이 보이지 않을 수는 있습니다.
옥상의 페인트 도장한 면이 외관상 보기 좋지 않은 경우나 빗물에 의해 페인트 도장 면이 부풀어 오르거나
벗겨지는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페인트 도장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에폭시 도장 면 위에 다시 우레탄 도료를 도장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가능하나 적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니
이미 옥상에 도장이 된 도료의 제품이 확인되어야 알맞은 우레탄 도료를 추천 해 드릴 수 있습니다. 

관련페이지 : 바닥방수용
Q 옥상 방수용 도료 중 많이 사용되는 제품은 무엇인가요? 제품문의
A 옥상 방수용으로 추천드리는 제품은 셀프탄, 엘라탄, 물안새 등이 있습니다. 제품의 대한 간단한 안내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안새는 수성 타입이라 일반인도 작업이 편리하나, 도막이 얇아 덧칠하는 횟수가 많습니다.
제품 물성은 떨어지나 냄새가 적고, 우레탄 타입(엘라탄, 셀프탄)보다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셀프탄, 엘라탄은 우레탄 타입으로 물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엘라탄이 가장 많이 시공되며 셀프탄은 습기에 경화되는 기능이 우수하여 엘라탄 시공이 어려운 다습한 공간에 주로 사용됩니다.
방수성능은 물안새<셀프탄<엘라탄, 작업성 및 도장성 반대 순입니다. 셀프탄. 엘라탄 제품은 상도도장이 필수입니다.

관련페이지 : 바닥방수용
Q 아파트 현관문 재도장을 했는데 벗겨집니다. 제품문의
A 페인트가 벗겨지는 현상에 관한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보편적인 3가지 항에 관한 문제 원인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페인트가 완전건조가 되지 않았으면.
    (예, 조합페인트의 경우 재도장시간이 24시간 이내이며 완전건조까지는 1주일 정도 걸림, 25도씨 기준임)
2. 기존의 칠했던 페인트와 재도장하는 페인트의 종류가 틀릴 경우
    (예, 우레탄 또는 분체 도장 위에 조합 또는 에나멜을 칠 할 경우 - 반드시 소지처리(샌딩)를 해주어야 함)
3. 도장 면에 이물질(먼지 및 기름때 등) 제대로 제거되지 않은 상태에서 칠할 경우

따라서 우선 확인해야 하는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지금 칠하고 있는 페인트가 어떤 페인트인지 먼저 알야아함.
2. 기존에 도장 되어있는 곳이 어떤 페인트로 도장 되었는지 알아야 함.
3. 페인트를 칠한 후 건조시간을 얼마나 두었는지 알아야 함.

위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에는 당사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관련페이지 : 도막의 결함과 대책
Q 차에 우레탄계 페인트가 튀었는데 지울 수 있나요? 제품문의
A 일반적으로 유성 2액형 도료가 차 또는 기타 물질에 묻었을 경우는 신나로 바로 닦아내면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같은 경우는 외부 도막이 손상되어 광택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도장 후 시간이 경과 돼서 완전히 경화가 된 상태에는 신나로도 지워지지 않고 리무버라는 제품을 써야 하는데
리무버는 성능이 강력해서 차량에 도장된 도료를 전부 지워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장된 부분을 긁거나 다 갈아내고 새로 도장을 해야 합니다. 
카센터에서 작업을 전면적으로 하시는 게 비용이 많이 들지만 가장 나은 방법 같습니다.

 
Q 주제와 경화제란 무엇인가요? 제품문의
A 2액형 페인트에 주제와 경화제라는 말이 사용되는데, 주제란 페인트의 물성을 좌우하는 Main 물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경화제란 그 Main이 완전히 경화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물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액형 도료란 주제와 경화제를 일정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해야 하는 페인트를 말합니다.

관련페이지 : 용어사전
Q KSM 도료란 무엇인가요? 제품문의
A KSM 도료란 KS(Korea Industrial Standards)규격을 만족한 제품으로 한국표준협회의 조건을 만족한 도료를 말합니다.
각 페인트 회사마다 KS규격을 만족한 제품들이 있는데 이를 KSM 도료라고 하며,
물성이나 특성들이 유사하며 주로 건축용 도료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관련페이지 : 용어사전
Q 날씨와 도장조건과는 무슨 관련이 있나요? 제품문의
A 날씨와 도장조건과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도장할 때는 온도와 습도가 중요한데, 도장할 때 기온이 낮거나,
습도가 너무 높은 날은 도장을 삼가야 합니다. 그 이유는 도료의 건조가 늦어지고, 작업성이 떨어져서 우수한 도막을 얻기가 힘들며
도막 결함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도장할 때는 날씨 정보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페이지 : 도막의 결함과 대책
Q 그레이징 도장법이란 무엇인가요? 제품문의
A 그레이징 도장이란 제품의 장식적 효과를 극대화 하는 방법으로 도장을 통해 그라데이션 효과를 주어
인위적으로 부드러운 명암을 부여하여 제품을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도장을 말합니다.
주로 앤티크 가구에 나타내는 효과로 조각의 부분에서 깊은 부분은 어둡게 튀어나온 부분은 밝게 표현하여 깊이 있는 아름다움을 줍니다.

오 사에서는 페인트제조 업체로 제품에 대한 기술적인 도장 사양이나 도장을 위한 기본 스펙에 대해서는 제공해드리고 있으나,
도장에 대해 실 작업을 진행하지 않으므로 그레이징 도장법은 도장업체에 의뢰하시면 더 자세한 답변을 들을 수 있습니다.

관련페이지 : 목공용도료
Q HG도장이란 무엇인가요? 제품문의
A HG 도장은 High Glossy의 약자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특별히 도장 종류에서 HG 도장으로 분류하는 것은 없으며
소재 종류가 어떤 것인가에 따라 더욱더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 가 있을 것 같습니다.
도장종류에서 범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업체나 부분에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관련페이지 : 제품소개
Q 도장 시 사용되는 도료의 소요량을 알고 싶습니다. 제품문의
A 도장할 때 소요되는 도료의 양을 알기 위해서는 이론 도포율을 알아야 합니다.
이론 도포율은 1ℓ당 도포할 수 있는 면적을 ㎡로 나타낸 수치로써 이 값은 각 도료의 기술 자료집에서 찾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이 값은 이론적인 값으로 실제 도포량과는 차이가 있는데 이때 발생하는 도료의 손실(Loss)은 도장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즉, 스프레이 할 경우는 30~35% 정도, 롤러나 붓 도장을 할 경우는 20% 정도의 Loss가 발생하므로 이를 고려하여
도료의 소요량을 계산해야 합니다(도장방법뿐만 아니라 도장기술에 의해서도 차이가 발생하므로 이는 평균적인 Loss입니다.).
자세한 계산식은  “도장 계산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페이지 : 도장계산식
Q 절연성과 난연성의 차이는? 제품문의
A 절연성과 난연성은 각기 다른 성질에 대한 별개의 물성치입니다.

절연성은 단지 도막의 저항치를 높게 하여 전기가 통하지 않게 하는 기능으로 용도나 저항치 규격에 따라 배합설정을 하게 되며
일반적으로 에폭시 타입 액체 도료 및 분체도료를 사용합니다.

난연성이란 도막에 화염원이 접촉하더라도 발화가 쉽게 되지 않고 발화가 되더라도
화염이 확산되지 않으며 가스 자체도 독성 치가 규격 이하여야 합니다.

시험항목은 연소성, 화염 전파성, 연기밀도, 독성가스발생량 등이 있으며,
국내에서는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한국철도기술원, 국외에서는 보통
영국 BS 규격에 따라 시험하게 되는데 바닥용 난연 푸로아는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의 성적서를 득하였으며,
POWLAC RH271 분체가 BS 규격의 승인을 받아 판매되고 있습니다.

*절연성과 난연성은 두 가지 모두 도막 상태에서 시험합니다.

관련페이지 : 목공용도료
Q 목재 식기류에 도장 가능한 도료가 있나요? 제품문의
A 퍼니졸의 경우 저독성 안료를 사용한 목공용 도료로 식기 도장에 대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퍼니졸 4000 이외에도 200, 300류도 적용하실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제품 사용은 가능하나 색상별로 사용되는 안료가 차이가 있기에
연구소에 의뢰하시면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시도록 제품을 개발해 드리겠습니다.
Q 식관용 페인트나 도료도 생산합니까? 제품문의
A 당사에서는 식관용에 적용 가능한 제품인 TUBECOAT를 양산 중에 있습니다. 제품에 관한 자세한 상담은 기술연구소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Q 수성페인트로 도장 면 위에 방수 페인트를 도장해도 되나요? 제품문의
A 방수 도장을 위해서는 물이 새어드는 근본 원인을 알아내야 합니다.
일례로 옥상 바닥에 방수공사를 하더라도 벽의 측면에서 물이 새어 들어온다면 옥상 방수공사는 의미가 없어집니다.
마찬가지로 부분적으로 일어나는 부위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셔야 하며,
가능한 한 수성페인트는 다 제거하신 후 방수도료를 칠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관련페이지 : 바닥방수용
 
 

Contact Us

기술전문가의 손길로 처음부터 끝까지!